1950년대 이탈리아와 스페인 IMAGINING THE MEDITERRANEAN HOUSE 전시.
Antonio Pizza가 큐레이팅하고 ICO 박물관에서 전시.
올해 초에 있었던 이번 전시는 조르지오 카살리, 프란체스코 카탈라로카, 오리오 마스폰스 등 거장 작가의 빈티지 사진을 포함하여 15명 이상의 권위 있는 이탈리아 및 스페인 건축가의 작품들이다.
지중해 연안의 유명 주택에서 녹화한 영상물로는 호세 안토니오 코데르치의 카사 우갈데와 카사 로비라 등이 상영되었다. 코데르치 아카이브에서 나온 자료는 상속인이 레이나 소피아 박물관에 기증한 뒤 처음으로 공개된다.
전시회 Imagining the Mediterranean house. 1950년대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두 나라 사이에 유대와 교류가 확립된 즈음이다. 이때 지중해의 집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남부의 전형적인 지역색의 회복 덕분에, 건축적 "지속성"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1949년에 시작된 지역적 반계몽주의 풍토 속에서 스페인에서 몇몇 국제적인 인물들의 존재는 지역 건축에 변화를 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탈리아인 지오 폰티(1891-1979)와 이탈리아계 스위스인 알베르토 사르토리스(1901-1998) 오스트리아 베르나르 루도프스키(1905~1988)의 이념적, 실존적 관점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문화 근대화의 기풍을 도입할 뿐만 아니라 지중해풍의 건축 재생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한다. 따라서 이 작가들은 현대 건축에 대한 독특한 사상을 말하고 있다. 스페인 전문가들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전통건축의 재생과 복구와 함께 현장의 환경적 확장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어, 풍경을 프로젝트 테마로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1950년대에 국제 토론에서 스페인 건축의 재편입 과정이 두 가지 주요 패러다임을 통해 구체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모두에서 진행될 재심의 과정을 오랫동안 오해되고 소외된 가우디의 전례 없는 접근과 대중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
밀라노의 IX Triennale 트리엔날레 (1951)에 있는 스페인관은 이미 시작된 (개혁 단계에 있는 국가의 비전으로) 국제 세계의 완전한 수용을 위해 이러한 문제를 종합하는 순간을 나타냅니다. 전시 큐레이터인 호세 안토니오 코데 치 (José Antonio Coderch)와 라파엘 산토스 토로엘야 (Rafael Santos Torroella)의 건축 설치물에는 과거의 놀라운 초현실적인 예술, 현대 미술, 대중적인 전통, Joaquim Gomis와 Leopoldo Plasencia의 특별한 사진에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가우디풍의 건축, 유명한 Ibizan 주택의 이미지를 연결시킨다.
대중적인 건축의 "현대적인"발견은 Spazio 및 Comunità 잡지와 같은 Domus를 제외한 다른 이탈리아 매체를 통해 대표적인 알려지고 있었고, 또한 이탈리아 건축가 Luigi Figini가 동시에 만든 연대기와 사진에 반영되었다.
그 순간부터 호세 안토니오 코데르치는 지오 폰티가 감독한 저명한 이탈리아 잡지 도무스의 스페인 특파원이 되었다. 지중해적인 맥락에서 국내 건축의 독창적인 제작에 초점을 맞춘 그의 시각은 잡지를 통해 전파된 Federico Correa와 Alfonso Milá 또는 Peter Harnden과 Lanfranco Bombelli의 프로젝트와 같이 관련성이 높은 해안의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쳤다.
이 전시는 1950년대부터 지중해 환경에서 스페인 및 외국 건축가들에 의해 수행된 프로젝트들을 선보였다.
건축가들은 Francisco Juan Barba Corsini, Bassó y Gili, Bohigas y Martorell, Antonio Bonet Castellana, Coderch y Valls, Correa y Milá, Luigi Cosenza, Carlos de Miguel, Harnden y Bombelli, Gio Ponti, Josep Pratmarsó, Bernard Rudofsky, Josep M. Sostres. 등이다.
특히 전시 동선은 Bernard Rudofsky가 Frigiliana (Málaga)에 지은 마지막 주택으로 끝이 난다.
전시는 당시의 사진에 중점을 두고 스케치, 드로잉, 프로젝트, 작품, 잡지 및 다양한 정보 출처를 제시하고 맥락화했다. Casa Ugalde와 Casa Rovira de Coderch와 같은 일부 주택에서 제작된 비디오가 상영되는 7개의 스크린이 함께 제공되었다.
마드리드 건축가 RYU
잠시 큐레이터는 Antonio Pizza에 관한….
안토니오 피자(Foggia, 이탈리아, 1957년)는 바르셀로나 건축학교(ETSAB-UPC)의 건축가 겸 건축학 교수다.
내가 UPC에서 Master 할 때 그가 있었던가???? 기억이 안 나네!
그는 19 세기와 20 세기의 문화와 건축의 관계를 전문적으로 다루었으며 현대 도시를 그의 성찰의 중심 주제로 삼았습니다. 그는 CRC Galería de Arquitectura (바르셀로나, 1985-1987)의 창립자이자 이사였으며 잡지 3ZU : revista d' arquitectura (바르셀로나, 1993-1995)의 창립자이자 편집자였습니다.
그는 여러 건축작품전의 큐레이터로 활동하였다. 대표적으로 A.C. G.A.T.E.P.A.C.의 잡지 1931-1937 E. Granell, J.M. Rovira 및 J.A. Sanz, 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a Sofia, Madrid (2008) 등이 있다. 그리고 여러 전시의 카탈로그도 편집했으며 GATCPAC 카탈로그 (1928-1939 : una nova arquitectura per a nova ciutat)를 통해 사고 및 비평 부문에서 2007 FAD 상을 수상했다.
자료 참조. F. Català-Roca, Barba Corsini (Cadaqués, Girona)의 두 집. © F. Català-Roca Fund-Col·legi d' Arquitectes de Catalunya의 역사 기록 보관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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